하지정맥류의 발병률이 높은 집단의 사람들을 살펴보면....

                                                    -순천 아나파적맥통증의원 하지정맥류클리닉

 

우선 정맥류는 성별로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통계에 따르면 남성이 14만8530명, 여성이 28만9285명으로 집계되어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률이 2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성 환자의 발병 증가율도 훨씬 빠른 편입니다.

 

두 번째로 서비스업 종사자들을 들 수 있겠는데요.

백화점이나 마트 등의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이들이라면 한번쯤은 다리의 근육통으로 고생합니다. 실제로 백화점 화장품 판매사원들의 유병율을 조사한 결과 하지정맥류인 이들이 47.4%에 달했다고 합니다. 서비스직의 특성상 계속 서 있게 되면 다리에 피가 몰려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지요. 교사, 스튜어디스, 간호사와 같이 장시간 많이 서있는 사람들은 하지정맥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만환자들에게도 자주 발생합니다

비만은 복압을 상승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해 하지정맥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소금 섭취를 줄이는 한편, 섬유소가 많은 곡물이나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들은 하지정맥류에 걸리기 쉽습니다.

임산부에게 하지정맥류가 흔하게 생기는 이유는 임신 전보다 체중이 불어나고,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이 커지고 복부가 팽창하면서 다른 장기와 정맥이 압박 받아 혈액순환 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임신 중 발생되는 여성호르몬이 유전적 요인이 있는 정맥혈관에 작용을 해서 정맥류를 형성해 정맥벽과 판막이 약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몸을 꽉 조이는 옷을 자주 입는 사람들도 조심해야합니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요즘 유행하는 부츠나 레깅스, 스키니진 등과 같이 몸을 압박하는 옷은 우리 몸의 피와 체액의 흐름을 방해해 하지정맥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하이힐과 같이 굽이 높은 신발을 오래 신으면 장딴지 근육이 혈액을 위로 올려주는 펌프기능을 하는 것을 방해해 정맥 고혈압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리 혈관이 튀어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생활습관을 고치면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유비무환이란 말이 있듯이 평소에 병을 잘 알고 조심한다면 하지정맥류로 인한 고통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애쓰기보다 내 건강을 먼저 신경 쓰는 지혜가 필요한 것입니다.

 


Posted by doctorh

순천 아나파정맥통증의원 한재오 원장입니다. 하지정맥류클리닉과 만성통증클리닉을 운영하고있습니다. 약력 흉부심장 혈관외과 전문의 전 성가롤로병원 하지정맥류 담당과장 안아파 통증치료네트워크 임원으로 활동중 대한일차진료학회 정책이사 대한정맥학회 정회원 전화번호 061 721 0046 전남 순천시 조례동 1721-8 남강빌딩 5층 아나파정맥통증의원 국민은행 길 건너편 5층
doctorh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