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을하지않고 경화요법만하든 아니면 수술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경화요법을 하든지 간에 반드시 경화요법후에는 압박요법을 사용합니다.


하지정맥류 혈관경화요법후에는 보통 비탄력 스타킹보다는 의료용 탄력스타킹을 신기게 됩니다.

의료용 압박 스타킹이란, 일반스타킹과 달리 하지정맥류의 예방 또는 치료의 목적으로 착용되는 스타킹으로 발목 부위를 가장 높은 압력으로 조여주고 허벅지로 갈수록 점점 압력이 낮아져 실제로 종아리 근육이 정맥혈을 심장방향으로 짜 올려주는 것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의 역류 또한 방지해 주는 ‘치료용 스타킹’입니다.

하지정맥류 치료시 경화요법한후 압박을 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혈관벽을 직접 눌러주기때문에 혈관의 섬유화과정을 더욱 촉진시킬 수있습니다. 즉 다시 말하자면 경화요법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압박요법은 종아리근육의 펌프작용을 도와주어 혈전이 심부정맥으로 진행되어 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세번째로 압박요법은 주사혈관에 혈전이 생기는것을 줄여주어 색소침착을 줄일 수있습니다.

네번째로 압박을 함으로써 주사 후에 생기는 통증같은 불편함을 줄여줄 수있습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이외의 혈관경화후 적어도 10일간은 압박을 합니다. 3주간을 권유하기도하는데 이러한 압박요법이 피부가 얇거나 노인분들에게서 간혹 거즈나 솜을 대었던 부위에작은 수포가 생기기도 하고 반상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움직임이 많은 무릎이나 허벅지안쪽에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장점에비하면 사소한문제로 혈관경화요법을 받은환자는 병원지시대로 압박요법을 받는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순천 아나파적맥통증의원 하지정맥류클리닉에서 사용하는 의료용 압박스타킹

-순천 아나파적맥통증의원 하지정맥류 클리닉

Posted by doctorh

순천 아나파정맥통증의원 한재오 원장입니다. 하지정맥류클리닉과 만성통증클리닉을 운영하고있습니다. 약력 흉부심장 혈관외과 전문의 전 성가롤로병원 하지정맥류 담당과장 안아파 통증치료네트워크 임원으로 활동중 대한일차진료학회 정책이사 대한정맥학회 정회원 전화번호 061 721 0046 전남 순천시 조례동 1721-8 남강빌딩 5층 아나파정맥통증의원 국민은행 길 건너편 5층
doctorh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