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하지정맥류/인천] 서서일하는직업의 대표적인 직업병
-인천 연수구 우리외과 하지정맥류클리닉

우리주위를 돌아보면 항상 서서 일을해야 만하는 직업들이 너무나도 많다.

학교선생님,군인,안내원,미용사,간호사,백화점이나 대형할인마트, 고속도로 휴게소,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일하는 판매원, 계산원들은 근무 시간 내내 서서 일한다. 하루 최소 8시간 이상 서 있는 것이다. 서비스 직종은 고객에게 건방져 보이거나, 일을 게을리 하는 것처럼 보이기 쉬워 앉아서 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장시간 서 있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질병이 있다. 바로 하지정맥류다.

하지정맥류는 심장으로 올라가야 할 정맥혈이 종아리에 고이면서 혈관이 늘어나는 질환. 발끝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정맥혈은 중력의 영향을 받아 역류하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판막이 열렸다 닫혔다 하며 혈액을 심장 쪽으로만 흐르게 한다. 그러나 밸브 역할을 하는 판막이 고장 나면 혈액이 종아리에 고이면서 발끝에서 올라오는 혈액과 만나 소용돌이치고 역류해 혈관이 늘어나게 된다. 오래 서 있게 되면 중력의 영향은 계속적으로 받지만 다리의 움직임은 적어진다. 이로 인해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돼 혈관과 판막에 무리가 가게 된다. 결국 판막이 망가져 심장으로 가야할 혈액이 다리로 몰리게 되어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아이들의 눈에는 뱀이나 지렁이처럼 보일 정도로 외관상 혐오감을 주는 하지정맥류는 다리에 있는 혈관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늘어지면서 혈액이 혈관 내에 고이거나 역류해 혈관이 피부 밖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이다. 외관상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발목과 종아리에 피로감을 느끼거나 통증, 경련, 발목 부종까지 다양한 증상에도 시달려야 한다.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퇴근 후 다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TV를 보거나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고, 씻을 때는 찬물과 더운물로 번갈아 찜질해주는 것이 피로를 푸는 데 효과적이다. 의료용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신는 것도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단 레깅스나 스키니 진, 보정속옷처럼 압박을 주는 옷은 피한다. 또 일하는 틈틈이 발목 돌리기 같은 운동을 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가 많이 진행된 상황이라면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정맥에 머리카락 굵기 정도의 광섬유를 넣고 혈관 내벽에 레이저를 쏘는 레이저치료법이 각광받고 있다. 주사바늘로 피부에 구멍만 뚫으면 되기 때문에 절개하지 않아도 된다. 시술시간은 1시간 안팎으로 전신마취가 필요 없어 별도의 입원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레이저수술의 경우 주로 역류가 있는 복재정맥에 사용하며 부분적으로 심하게 굴곡이 졌거나 튀어나온 혈관에는 보행절제술이나 경화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그외에도 초기인경우에 수술없이 주사제를 혈관내에 주사하여 혈관을 치료하는 혈관경화요법도 고려해볼 만하다.혈관경화요법은 출혈이나 흉터에 대한 부담이 없다. 주로 작은 변화를 보이는 정맥류나 튀어나온 정맥류라도 복재정맥의 역류를 동반하지 않은 경우 효과가 있다..




-더보기:인천우리외과 하지정맥류클리닉,비만클리닉
-태그:인천하지정맥류,인천정맥류, 인천종아리, 인천비만,인천다이어트,인천하지정맥류인천

Posted by doctorh

순천 아나파정맥통증의원 한재오 원장입니다. 하지정맥류클리닉과 만성통증클리닉을 운영하고있습니다. 약력 흉부심장 혈관외과 전문의 전 성가롤로병원 하지정맥류 담당과장 안아파 통증치료네트워크 임원으로 활동중 대한일차진료학회 정책이사 대한정맥학회 정회원 전화번호 061 721 0046 전남 순천시 조례동 1721-8 남강빌딩 5층 아나파정맥통증의원 국민은행 길 건너편 5층
doctorh

달력